토. 4월 27th, 2024
관찰일지 영아 만 0세 5명 3-8월
관찰일지 만 0세 5명 1학기 3-8.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관찰일지 영아 만 0세 5명 3-8월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배변은 하루에 두 번 정도 보는편인데 냄새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배변을 봤는지 잘 모를때가 있다. 그런데 OO이는 즉각 반응을 보인다. 울음으로 표현한다. 안아줘도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기저귀를 살펴보면 응가를 보고 불편함을 울음으로 표현하는 것 같다.
신체운동
0/0
교실 한쪽 벽면에 있는 까꿍판을 하나씩 들어 올리며 그 속에 있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고 흉내를 내보이자 교사 옆으로 다가와 까꿍판을 열어본다. “00아 이건 뭘까요?” 하자 미소만 지어 보인다. 교사가“꿀꿀 ”소리를 내며 돼지코를 해 보이자 웃으며 손가락을 자신의 코에 가져간다. “쿠꾸”하며 소리도 흉내를 내보인다.
의사소통
0/0
미끄럼틀을 타면서 거꾸로 올라가는 친구를 보고 서서“ 거꾸로 올라가면 안돼 계단으로 가야지~” 한다. 친구가 00를 보고 또 거꾸로 올라가자 “ 계단으로 가는거야” 하며 친구의 옷을 잡아당긴다. 친구가 넘어지자 다시 손을 잡아 일으키고 계잔으로 데려간다. “계단으로 가는거야” 하며 친구에게 계단을 가르키며 말한다
사회관계
0/0
친구들이 역할영역에서 음식을 차리는 모습을 보고 00가 다가가 잔과 접시를 가지고 교사에게 온다 “선생님”하며 교사에게 내미려고한다. 음식을 차리던 친구들은 00를 따라와 잔과 접시를 가져간다. 00는 울면서 교사를 쳐다보고 접시와 잔을 가져간 친구를 가르킨다. 교사가 친구들이 가지고 놀던 접시와 잔을 가져온 00가 잘못한 것을 알려주기위해 친구들에게 먼저 사과 하며 접시와 잔을 00가 스스로 돌려준다.
예술경험
0/0
여러악기들을 보고 북앞으로 다가가 앉는다. 옆에있는 마라카스의 손잡이를 들고 북을 치기시작한다. 친구들이 00를 따라하자 00는 탬버린을 들고 흔들며 친구들을 쳐다보고 웃는다. 친구들도 탬버린을 들고 일어나 흔들자 소리를 지르며 웃는다. 북앞에 낮아 마라카스를 들고 두드리며 소리를 지른다.
자연탐구
0/0
색깔 물병에 관심을 보이며 색깔 물병을 탐색한다. ○○는 빨간색 색깔 물병을 흔들며 물이 더욱더 진하게 섞이는 모습을 유심히 바라본다. 교사가 ʻʻ○○가 들고 있는 색깔 물병이 더 진한 빨간색이 되었네요~ 찰랑찰랑 물소리도 들려요.ʼʼ라고 말하자 ○○는 색깔 물병을 흔들고 물병에 귀를 마주 댄다. ○○는 바구니에 담긴 노란색 색깔 물병도 꺼내서 같은 방법으로 탐색한다. ○○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색깔 물병을 나열하더니 물병을 하나씩 잡고 마시는 흉내를 낸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